국립목포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Curriculum

교과과정 Curriculum


2015학년도 2학기 교과과정 편람열고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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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도 1학기 교과과정 편람(공과대학)열고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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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Curriculum


학과 사무실 : 제4 공학관 201호 (TEL : 450-2350)
수여학위명 : 공학석사(박사)

일반대학원 소개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지역발전의 동력을 세계화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공분야에서 꿈과 열정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지역사회와 더불어 세계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석사과정
  •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멀티미디어 분야의 기본지식 및 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발전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교수하여 멀티미디어 정보 시대에 기여할 유능한 멀티미디어전문인을 양성한다.
  • 학·연·산 협동연구 및 교육을 통한 현장감 있고 새로운 멀티미디어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함으로써 국가와 지역 사회의 멀티미디어 분야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
박사과정
  • 학부 및 석사과정에서 습득한 멀티미디어 분야의 지식 및 기술을 과학적으로 깊이 있게 연구·교수하여 멀티미디어 정보 시대를 이끌어갈 유능한 멀티미디어 전문인을 양성한다.
  • 학·연·산 협동연구 및 교육을 통한 현장감 있고 새로운 멀티미디어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함으로써 국가와 지역 사회의 멀티미디어 분야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

학과연혁

  • 1991년 3월 전산통계 석사과정, 1998년 전산통계 박사과정이 개설되었다. 1998년에 전산통계학과에서 컴퓨터과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1999년에 컴퓨터과학과에서 다시 멀티미디어공학과로 변경되어 지금까지 석사 50명, 박사 3명을 배출하였으며, 2010년 1월 현재 석사과정 4명, 박사과정 1명이 재학 중이다.
  • 본 학과는 현재 일반대학원(멀티미디어공학과)을 중심으로 경영행정대학원(전산 정보학전공)이 연계되어 운영 중이며, 2개 대학원의 대학원생을 기반으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각 연구소 및 산업체와 공동연구, 세미나 등을 통해 연구 결과를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산업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학과는 6명의 교수진이 전공필수 6강좌(석·박사 공통 포함)와 전공 선택 강좌를 강의하고 있다. 현재 5개의 연구실(분산 멀티미디어 LAB, 멀티미어통신 LAB, 감성형 시스템 LAB, 멀티미디어 S/W LAB, 멀티미디어 정보관리 LAB)이 운영되고 있어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컴퓨터공학 전반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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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Curriculum


학과 사무실 : 제4공학관 201호 TEL : 450-2350
수여학위명 : 멀티미디어공학과 석사

교육대학원 소개

본 학과는 지역 산업과 연계하여 특성화된 수요지향적 교과목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현장 실무 능력 배양을 극대화시키는 맞춤형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정보․컴퓨터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
    • 컴퓨터교육에 관련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숙지하고 급속히 발전하는 최근의 학문적 동향을 깊이 이해하게 한다.
    • 컴퓨터교육 내용을 탐구, 학습하고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컴퓨터교육 연구방법론을 연마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정보․컴퓨터 교원으로서의 실천적 전문 능력 신장
    • 급속히 발전하는 컴퓨터교육의 최신 이론 및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현장교육 활동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터넷, 초고속 정보통신망 등의 발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정보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최신 정보매체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컴퓨터교육의 전문지식을 토대로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교 및 교육행정 전산화에 기여하고, 새로운 교육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 정보․컴퓨터 예비교원으로서 기본적 자질 및 능력 함양
    • 컴퓨터교육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습득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 컴퓨터교육의 최신이론 및 내용을 탐구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정보환경에서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고도산업 기술사회에서 인간의 삶과 컴퓨터교육의 의미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정보․컴퓨터교원으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게 한다.

학과연혁

1997년 3월 전자계산교육전공으로 석사과정이 개설, 2001년 3월 정보․컴퓨터 교육전공으로 명칭 변경.